학회소개

  • 인사말
  • 학회개요
  • 학회연혁
  • 학교조직
  • 정관 및 규정
  • 연간사업일정
  • 연락처
인사말
home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회장님 사진-존경하는 한복문화학회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저는 6대 한복문화학회 회장을 맡은 수원대 김문자입니다.

존경하는 한복문화학회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저는 6대 한복문화학회 회장을 맡은 수원대 김문자입니다.

(사)한복문화학회는 1997에 창립되어 거의 20년 동안 역대 회장님들과 임원들의 헌신적인 봉사와 노력 그리고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으로 한복분야의 대표적인 학회로 발전해왔습니다. 이러한 한복문화학회에 제가 회장으로 취임하게 되어 무한한 영광이면서 한편으로는 학회 발전을 위한 많은 봉사를 해야 하는 사명감과 책임감을 느낍니다.

(사)한복문화학회에서 간행하고 있는 『韓服文化』는 한국의 전통복식분야를 연구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학술지로서 이를 통해 얻어지는 한국복식사, 동양복식사, 한복구성ㆍ전통복식디자인, 소재ㆍ염색 등, 다양한 한국복식ㆍ한복문화 관련분야의 연구 성과가 우리 전통문화로서의 한복을 지켜나갈 뿐만 아니라 새로운 디자인으로 거듭 성장하여 세계화하는 데에도 큰 몫을 할 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韓服文化』는 한국복식 분야 대표적 학술지로서의 위상은 유사 관련학회지에서 볼 수 있는 연구 성과의 양적, 질적 비교를 통해 입증되고 있습니다.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민족정신을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사랑받을 수 있는 새롭고 참신한 디자인 개발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한국적 이미지를 응용한 문화 상품의 개발, 친환경적인 소재의 연구는 한복 디자인 개발과 접목되어 미래의 고부가가치 산업과 한복산업의 활성화를 촉진시켜야 할 중요한 시점입니다.

(사)한복문화학회는 한국의 전통복식분야를 연구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학회로서 이를 통해 얻어지는 한국복식사, 동양복식사, 한복구성ㆍ전통복식디자인, 소재ㆍ염색 등, 다양한 한국복식ㆍ한복문화 관련분야의 연구 성과가 우리 전통문화로서의 한복을 지켜나갈 뿐만 아니라 새로운 디자인으로 거듭 성장하여 세계화하는 데에도 큰 몫을 할 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앞으로 (사)한복문화학회 회장으로서 학회의 나아갈 방향을 몇 가지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학회의 가장 중요한 사업 중 하나인 학술지 발간에 있어서 전문 학술지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학술지의 수준을 높여, 투고하고 싶은 학술지로 발전하도록 다각도로 노력하겠으며 논문심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온라인 투고시스템을 구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학술대회를 더욱 활성화하여 한복의 글로벌화를 위해 학문으로의 발전 뿐 아니라 정보교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한국패션이 세계무대에서 국제적인 감각을 가지고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해외작가들과도 활발한 교류를 통해 ‘한복의상전’을 더욱 활성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새로운 위원회(한복고증위원회)를 조직하여 산․학․연․관의 협력사업을 개발하여 산업체 및 연구소와 정부기관 등의 지원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회원들의 학문 연구와 작품 활동, 인재육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의 일들은 새로이 구성된 회장단들과 편집, 학술, 기획, 전시, 홍보, 국제, 산학협력위원회 임원진들과 힘을 합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회원님들께서도 앞으로도 변함없는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15년 4월 19일 (사)한복문화학회 회장 김 문 자